죽은 자의 집 청소 - 김완
본문 바로가기

북 리뷰

죽은 자의 집 청소 - 김완

반응형

죽은 자의 집 청소 - 김 완



 ’김 완' 작가는 죽음의 흔적을 청소하는 특수 청소부다. 대학에서는 시를 전공했고 출판과 트렌드 산업 분야에서 일하다 전업 작가로 살고자 30대 후반에 산골 생활을 시작했다. 그 후 몇년 동안 일본에 머물며 취재와 집필을 하다 동일본 대지진 후 귀국하여 특수청소 서비스 회사 '하드윅스'를 설립하여 일하고 있다. 이 책은 그가 특수 청소 일을 블로그에 홍보하려고 쓴 글들이 출판사에 눈에 띄어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책의 들어가는 첫 페이지 프롤로그 부터, 영화의 한 장면 같다.
"양손에 납작하고 투박한 검은 상자 두 개를 들고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고, 저 높은 곳에 머무는 엘리베이터가 내가 서 있는 일 층까지 내려오길 잠자코 기다립니다."

 그는 고립사 한 사람들의 집을 청소하며 겪은 에피소드를 그저 죽음이란 저 먼 미래에 노인이 되었을 때나 상상하고 있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작가는 죽은 이들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죽은 이가 무릇 삼일, 아니면 한달 더 지나 일년(...) 간 머물렀던 방의 흔적을 따라 그 때의 죽은 자가 아닌, 산 자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에피소드 중, 착화탄이 피어나고 있는 사이에도 재활용 분리수거를 한 여자의 사연과 자신의 고립사 비용을 물은 남자의 사연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현장감 넘치는 작가의 필력도 한 몫을 하지만 너무나도 씁쓸한 사연이라 기억에 남지 않을 수 가 없었다. oecd 국가 중 자살 비율이 1위인 나라 한국, 2020년 기준 하루에 38명이 자살을 한다고 한다. 한 줄의 글 보다 숫자가 주는 잔인함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38명의 생의 분투 속, 이제는 고독사 고립사가 노인들의 문제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중년을 넘어 청년에게도 쓸쓸한 죽음이 드리우는 건 아닐까 싶다.

 가족, 친척과도 연락이 닿지 않아 홀로 쓸쓸한 죽음을 맞이한 고독사를 넘어서 세상에 자신의 목숨을 직접 끊는 일보다 힘든 일은 없다는 자살을 선택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어딘가 가슴이 미어진다. 사람이 오래 방치되면 온 몸에 구더기가 들 끓고 내장은 발생한 가스로 인해 터진다. 또한 몸의 기름이 바닥에 흘러 온 주변을 미끄럽게 만든다. 우리는 바쁜 현실을 탓하며 스스로를 외롭게 만들고 나아가 서로를 외롭게 만든 것인가. 소중한 사람이 그런 최후를 맞이한다면 너무나도 마음이 아플 것 같았다. 이렇게 작은 기계인 스마트 폰 속에서도 서로를 봐달라고 아우성인데 이러한 기계적 소음은 내려놓고 조금이라도 나의 죽음 곧 나의 삶을 되돌아 봐야겠다.

 “지금 여기에서 내가 외롭다면 또 다른 누군가도 어딘가에서 홀로 외로운 것이다."

 ✍︎︎함부로 들을 수 없는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페이지가 몇 장이 되었던, 작가님의 글이라면 여실히 긴장감을 가지고 겸손히 읽을 수 있을 것 같은 책이에요. 지금도 지구 곳곳에 수 많은 만남과 헤어짐이 있겠죠, 다시 한번 생과사 대해 생각해볼 있었어 감사한 글이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