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는 꽃이 피네 - 법정
본문 바로가기

북 리뷰

산에는 꽃이 피네 - 법정

반응형

산에는 꽃이 피네 - 법정스님 / 류시화 엮음



 처음에 우리가 이 책의 제목으로 삼았던 것은 이것이었다. "바로 지금이지 그때가 따로 있는것이 아니다."


 임제 선사는 또 말한다. '바로 지금이 다시 시절은 없다.' 지금이 바로 그때이지 다른 시절이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들의 삶과 죽음이 지금 이자리에서 이렇게 전개되고 있다. 어떤 사람이 불안과 슬픔에 빠져 있다면 그는 이미 지나가 버린 과거의 시간에 아직도 매달려 있는 것이다. 또 누가 미래를 두려워 하면서 잠 못 이룬다면, 그는 아직 오지도 않은 시간을 가불해서 쓰고 있는 것이다. 과거 강물처럼 이미 지나가 버렸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과거나 미래 쪽에 한 눈을 팔면 현재의 삶이 소멸해버린다. 보다 직설적으로 표현한다면 과거도 없고, 미래도 없다. 항상 현재 일 뿐이다. 지금 이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 수 있다면 여기에는 삶과 죽음도 발붙일 수 없다. 저마다 서 있는 그자리에서 자기 자신답게 살라!
 (산에는 꽃이 피네 중)

 작년에 제주도로 책방 여행을 다녀왔다. 어떠한 목적지가 뚜렷하게 있으니까 주변을 여행하면서 책방을 찾는 소소한 재미가 있었다. 책방 마다의 분위기가 아직도 선하게 기억에 남는다. 그 중 '구들 책방' 에서 구입한, '산에는 꽃이 피네' 법정스님의 책. 내 책장에도 몇 권이 꽂혀있는 류시화 시인이 엮은 글이다. 작년 무소유라는 책을 운좋게 구입해서 읽고, 생에 대한 가치와 관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였었다.

 사실 현재라는 시간은 없다. 잠깐 움직이는 순간 곧 과거가 되는 것이니까, 그럼에도 우리는 현재가 가장 중요하고, 현재를 살라고 말한다. 행복한 순간에 오는 현재는 영원한 순간인 것 처럼 기억되니까 말이다. 나에게도 과거 행복한 순간에 대한 잔상들이 남아있다. 아마 죽음 앞에 행복했던 무수한 장면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갈지언데, 살아있는 동안 그러한 순간들을 많이 담고 싶다. 살아있다는 것은 오감을 모두 느끼는 상태임으로, 가능한한 피부로 느끼고, 호흡하면서 현재를 살고 싶다. 법정스님은 말한다. 살아가면서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리기만을 바랄 수는 없다고, 생을 내가 선택할 수 없지만, 어머니의 따스한 품 속에서 무한한 축복을 받으며 태어났고 이제 어떻게 죽느냐는 내가 결정할 수 있다. 아직 다가오지 않은 추상적인 생의 과업 속에서 법정 스님의 말씀을 마음에 담아 살고 그렇게 늙고 싶다는 생각을 책을 통해 하게 됐다. 법정스님의 책은 모두가 꼭 필독했으면 좋겠다. ;)

 "내가 믿건데, 여기 모아 놓은 스님의 이 짤막한 어록집은 끝없이 행위를 추구하고 더 발전하고자 하고 속도 지향적이며 연거푸 생산하고 소비하는 우리의 문명에 대한 강력한 해독제이다. 우리는 본질로부터 달이나 쓸데없는 것에 몸과 마음이 파묻히려는 습관적인 병에 걸려 있지 않은가"

반응형